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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은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 보험료, 건강검진, 보험급여, 노인장기요양보험 등 다양한 건강 관련 제도에 대한 정보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건강보험공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해당 전화번호로 연락하시면 콜센터 상담원과 직접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화 연결하기 어려운 것이 실상입니다. 어떻게 하면, 전화 연결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릴께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건강, 연금, 고용, 산재보험 등 4대 보험에 대한 문의나 보험료와 관련된 상담을 원하신다면, 아래의 분야별 콜센터 전화번호로 연락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전화번호로 연락하시면 전문 상담원과 상담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대표번호는 ☎️ 1577-1000입니다. 대표 번호로 전화하여, 간편하게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전반에 대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니다. 해외에서 전화하실 경우, ☎️ 82-33-811-2001 (해외직통번호)로 연락하세요.
방법 1. 통화량 많은 시간 피하기
콜센터에 통화량이 많아 상담을 받기 위해 대기 시간이 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통화가 집중되는 시간을 피해서 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월 8~10일, 29~31일에 보험료 납부관련 문의가 집중됩니다. 그리고 매주 월요일이나 공휴일 익일과 같이 휴일 다음날에 문의가 집중됩니다. 이런 통화 집중일을 피해서 전화해 보세요.
날짜뿐만 아니라 시간도 통화 집중 시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전 10~11시와 오후 13~16시에 전화가 집중되는 시간이니, 이 시간대를 피해서 전화하면, 상담을 빨리 받아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문의 ☎️ 1355
국민연금 문의는 1355 번호로 전화 연결하시면 됩니다.
고용산재 문의 ☎️ 1588-0075
고용산재 문의는 1588-0075 번호로 전화 연결하시면 됩니다.
방법 2.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단축번호 익히기
대표번호로 전화 연결한 후, 고객센터 인사말이나 안내 멘트가 나오는 중에 단축번호를 누르시면, 보다 빠르게 관련 서비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래 단축번호를 미리 숙지하시고,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로 전화 주시면 빠른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축번호 1번은 증명서 발급 관련 서비스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납부확인서, 자격확인서, 완납확인서,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증명서 등을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단축번호 2번은 건강보험 자격 관련 서비스입니다. 건강보험증 발급과 자격 취득상실, 해외 출입국 신고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단축번호 3번은 보험료 납부 관련 서비스입니다. 건강보험 가상계좌, 연금보험 가상계좌와 같은 가상계좌번호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강·연금 고지서, 건강보험 고지서, 연금보험 고지서 등의 고지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험에 대한 보험료 문의도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축번호 4번은 건강검진·증진 서비스입니다. 전년도 미수검자 검진신청과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건강검진 병원 이용 및 금연 상담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축번호 5번은 장기요양보험 서비스입니다. 일반 상담부터 청구 상담, 기관 상담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축번호 6번은 외국어 상담 서비스입니다. 외국어를 사용하는 외국인을 위한 상담 서비스로 영어 상담 단축번호는 61, 중국어 상담 단축번호는 62, 베트남어 상담 단축번호는 63, 우즈벡어 상담 단축번호는 64입니다.
단축번호 7번은 건강보험 관련 서식 팩스 발송 서비스입니다. 직장가입자 자격취득신고서 / 자격상실신고서, 피부양자 취득 및 상실신고서, 사업장 적용신고서 / 탈퇴신고서 / 변경신고서, 직장가입자 보수월액 변경신청서, 과오납 보험료 환급신청서, 무상거주 사실확인서 등 서식을 FAX 발송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축번호 8번은 기타 문의 서비스입니다. 건강보험공단 지사 또는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안내와 The건강보험 모바일앱 설치 안내를 받아보실 수 있고, 채팅 상담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축번호 9번은 보이는 ARS 서비스입니다. 보이는 ARS로 접속할 수 있는 연결주소(URL)를 문자로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0번은 상담사 연결 단축번호입니다. 각 분야별 상담사와 상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업장 업무, 건강보험 자격 및 보험료 납부, 본인 부담 환급금, 노인 장기 요양 (일반 상담, 청구 상담, 기관 상담), 건강 검진 및 금연 상담(건강검진 병원 이용, 금연 상담), IT 상담, 기타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방법 3. 직접 지사에 연락하기
대기가 많아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상담을 받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에요. 그래서 단축번호도 사용하고, 상담이 많은 시간을 피해도 여전히 대기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직접 관할 지사에 전화하면, 빠르게 상담 받아볼 수 있습니다. 지사의 전화번호를 어떻게 알아낼 수 있는지 알려드릴께요. 1분도 안 걸려서 아주 쉽게 찾을 수 있어요.
▲ 지사의 전화번호를 알아내기 위해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하세요. 그리고 메뉴에서 지사찾기를 선택해주세요.
▲ 지사 찾기 지도에서 찾을 지역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하단에 지사가 나올 거에요. 우측에 지사의 연락처 버튼을 클릭하세요.
▲ 여기에서 지사의 모든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어요. 담당 업무를 읽어보고, 본인이 필요한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보세요.